본문 바로가기

NCloud

[NCloud] 2024 네이버클라우드 마스터데이 후기


오늘 판교에서 열린 NAVER Cloud Master Day [테크 앰버서더 기술 컨퍼런스]에 참여했습니다!

네클 마스터분들이 연사하시는 자리에 너무나도 운이 좋게 연사자로 참여할 수 있었고, 많은 배움과 인연을 얻어간 것 같아 짧게나마 후기 남겨봅니다.





https://www.ncloud.com/support/edu/827

NAVER CLOUD PLATFORM

cloud computing services for corporations, IaaS, PaaS, SaaS, with Global region and Security Technology Certification

www.ncloud.com


0. 정보

네이버클라우드에는 테크 엠베서더인 '네이버 클라우드 마스터' 타이틀이 있습니다. NCloud 활용 기술 블로그를 포함 커뮤니티 활동, 세미나와 스터디 진행, 네클 피드백 제공 등 네클 홍보대사 같은 것인데요.

저는 같은 네클 마스터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같은 팀에 계셔서, 가까이서 지켜볼 기회가 많았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네클 마스터 첫 기술 컨퍼런스로, 판교 네클 본사에서 진행됐습니다.


Naver Cloud Master Day
• 장소 : (네이버클라우드) 판교테크원 4층
• 일시 : 2024년 7월 5일 14시~18시

• 세션 주제
- Cloud Security Watcher
- HyperClova X 사용기
- VM Ware 네이버클라우드 전환
- 네이버클라우드 in 오픈소스 멀티클라우드 플랫폼
- 5G 특화망 CP Core on 네이버클라우드


1. 참가 동기

네클 근무하시는 졸프 멘토님께 오랜만에 연락 드렸는데, 이번에 발표해볼 생각 없냐며 추천해주셨습니다. 기회가 오면 잡아야지.
그런데 멘토님께서 의견 조율해보겠다고 한 행사 담당자 마케터가... 이미 저번주에 안면 튼 네클 분?
업계는 좁고 인연은 어디서 생길지 모릅니다.

운좋게도 발표자 신분으로 짧게 네클 서비스 사용기를 공유했습니다.


2. 발표 준비


작년 컴공 졸프 주제로, 네클의 AI 언어모델 Hyper Clova 사용기를 발표했습니다.
나름 하이퍼클로바 (2년차..) 사용자로서 이번에 HCX도 스터디 해봤고, 하클로 이런 프로젝트도 만들 수 있다고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목차
- 프로젝트 소개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API 예시
- 튜닝


등등
준비 기간이 길지 않아 아쉬움이 남지만, 학부생 졸프를 많은 분께서 재미있게 봐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입사하고 나름 6번의 발표 경험치가 누적됐던건지, 회사에서 지원군이 네 분이나 와주셔서 그랬던건지, 발표 무사히 잘 마쳤습니다. 솔직히 너무 재미있었다 두근두근.



3. 참가 후기

이번에 판교 네클 처음 가봤는데, 이곳에 영혼을 바치고 싶어졌습니다. 건물 좋더라구요.

그리고 행사 준비를 정말 많이 해주신게 느껴졌습니다.


다른 세션들도 시간 가는 줄 모를 만큼 너무 유익했습니다. 정말 유잼.

특히 네클의 통합 보안 솔루션인 Cloud Security Watcher 를 소개해주셨던 남재희님과 멀티클라우드 통합 플랫폼을 만드신 송지형님의 발표가 인상깊었습니다.
역시 퍼블릭 하는 사람 귀에는 퍼블릭 내용이 들어오나 봅니다. 저도 써보고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미 내적 친밀감 생긴 서현석님의 HCX, 최고의 이사님 최승림님의 VM ware 마이그레이션 발표도 흥미 있게 들었고요. 제 옆팀에서 이음 5g를 하고있는 만큼 임창식님 내용도 흥미로웠습니다.

----

제가 좋아하는 네트워킹 시간. 학부생 조무랭이 수준의 프젝을 궁금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AI가 핫한 만큼 많은 분들이 발표 내용에 대해 질문 주셨습니다.

HCX 챌린지에서 얼굴 뵀던 분들, 또 작년 제 NCUC 온라인 밋업 발표를 기억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인천 사시는 분들에게는 송도 소모임도 홍보드렸습니다 하하

갠적으로 오랜만에 졸프 멘토님도 뵐 수 있어서 너무! 감격스러웠습니다. 아직도 일년전에 받은 멘토님 명함 소중히 보관하고 있는데 ㅋㅋㅋ 이번에는 제 명함도 드릴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로웠네요.

----


이런 행사 참여해서 동기부여 받고 많이 배워갈 때 퍼블릭하길 잘했다 생각듭니다. 너무 재밌음!
개발자 개그에 하염없이 웃고있는 내가 더 웃김... 이렇게 IT인이 되어가는 걸까.

네클 공식 행사 가본건 처음이었는데, 앞으로도 동에번쩍 서에번쩍 하면서 많이 따라다니겠습니다! 굳!